황토주택
삶의 소중한 보금자리, 아무에게나 맡길 수 없습니다.
황토주택이란?
주택의 주요 구조인 지붕 , 벽 , 바닥 등을 황토를 이용하여 짓는 주택
가옥의 구조 중 벽체, 지붕 , 바닥 등에 황토 흙이나 황토 벽돌 등을 주 재료로 쓴 집을 흙집이라 정의하고 전통민가와 최근의 개량식 흙집 등을 말한다.
황토주택이란 주택의 주요 구조인 지붕 , 벽 , 바닥 등을 황토로 이용하여 짓는 주택을 말하 며 황토벽돌주택과 황토목조주택으로 구분할 수 있다. 황토벽돌주택은 기둥을 제외한 모든 벽면을 황토벽돌을 이용하여 짓는 집이고, 황토목조주택은 목재를 뼈대로 하고, 벽면과 지붕을 황토로 이용하여 짓는 집을 말한다.
황토는 표면이 넓은 벌집구조로 수 많은 공간이 복층구조를 이루고 있다. 이 스폰지 같은 구멍 안에는 원적외선이 다량흡수, 저장되어있어 열을 받으면 발산하여 다른 물체의 분자활동을 자극한다. 즉 ,황토는 유수한 세월동안 태양에너지를 규소성광물로서쉽게 말해 '태양에너지 저장고'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지표면의 10%를 덮고 있는 황토는 반 건조 지역에 가장 넓게 분포하고 있다. 황토 한 스푼에는 약 2억마리의 미생물이 살고 있어 다양한 효소들이 순환작용을 일으킨다.
예로부터 황토는 살아 있는 생명체라하여 엄청난 약성을 가진 무병장수의 흙으로 사용되어왔다.
내화성
우리나라 황토의 주로 가는 모래로 되어 있으며 다량의 탄산칼슘을 가지고 있다. 이 탄산칼슘에 의해 쉽게 부서지지 않는 점력을 지니고 물과 함께 섞이면 찰흙으로 변하는 성질이 있다. 황토 주요 성분에는 한국 깊은 산림지역 토양층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철, 인, 마그네슘,칼슘 등의 각종 미네랄 성분이 주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황토의 효소 성분에는 카탈라아제, 디페놀옥시다아제, 사카라제, 프로테아제의 4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이효소들은 각기 독소제거, 분해력, 비료요소, 정화 작용의 역활을 하고 있다. 황토는 흡수력, 자장력, 생명력, 투명성이 뛰어나며 미열에서도 원적외선을 방출하며 특히 60℃이상에서는 원적외선 방사가 활발해져 인체 생리작용, 순환을 활성화시켜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는 것은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 있다.
황토 속의 미생물에는 산화물 분해효소인 '카타라제'라는 효모 활성이 풍부하다. 이 ' 카타라제'라는 효소는 과산화 수소, 과산화 지질을 분해 해준다. 황토는 그 자체가 건축 자재이며 응급시에는 치료용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황토는 한의학상 매우 중요시 되었고, 약효 가치는 생약들과 마찬가지로 체험에 의한, 경험을 통해 임상학적으로 인정되어 하나의 의약품으로까지 사용 되었다. 황토 속의 미생물을 배양하여 각종 항생제를 만드는 것으로 보아 황토의 강력한 항안, 항균작용의 능력을 알 수 있다. 황토를 원료로한 원적외선 세라믹스 건축재는 습도조절, 항균 및 방충, 공기정화, 탈취, 보온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